제11회 니르바나 오케스트라 정기연주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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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지주소 : http://smtp.pompae.or.kr/bbs/board.php?bo_table=report&wr_id=1272작성자 : 최고관리자 작성일09-04-05 15:56 조회8,872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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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회 니르바나 오케스트라 정기연주회
-월호스님과 함께 하는 십우도 이야기-
장소:2009년 4월3일 오후7시30분 KBS홀
공연 동영상물-아래를 클릭 하시면 동영상를 감상 할 수 있읍니다
프로그램
해설:월호스님,진행연주-니르바나오케스트라(심우, 견적, 견우)
안숙선 / 니르바나오케스트라 : (득우, 목우, 기우귀가)
범능스님 / 니르바나오케스트라
제3주제 : (도가망우, 인우구망, 반본환원)
법현스님 범패 '가야춤-김향금무용단 -니르바나오케스트라
제4주제 :
프 로 필
*해설자 -월호스님
고려대, 동국대대학원졸업,선학박사
현국사암감원및쌍계사승가대학교수
현불교방송(BBS)“당신이주인공입니다”진행자
*단장-강형진
니르바나필하모닉오케스트라단장
니르바나필하모닉오케스트라단장
연세대학교음악대학기악과졸업(Violin 전공)
불가리아소피아아카데미석사과정
KBS 교향악단단원, 안양필하모닉오케스트라악장역임
계원학교, 선화중고등학교, 대진대학교강사역임
현니르바나필하모닉오케스트라음악감독겸단장
KBS 라디오한민족방송문화한마당‘클래식이야기’해설
*판소리-보렴-안숙선
보렵중요무형문화재제23호가야금산조및병창예능보유자
판소리명창/용인대학교국악과교수, 국립창극단예술감독등을역임
1989년가야금병창준인간문화재
1997년 8월 16일 '중요무형문화재제23호가야금산조및병창예능보유자
현한국종합예술학교전통예술원성악과교수
*노래-범능스님
작곡광주출전가', '꽃아꽃아', '진군가', '혁명광주' 작곡
1980년광주민주화운동민중가수로활동
1985년전남대국악학과피리전공졸업후우리소리연구회를만듬
인간문화재에게민요를배우는등노래공부
충남예산군수덕사에서출가
'오월의꽃', '먼산' 앨범등다수
*범패/바라춤-법현스님
동국대한국음악과교수, 중요무형문화재제 50호영산재전수조교평가대상자,
코리아나문화예술단이사장 / 무형문화재제50호영산재전수자(1988-1993)
무형문화재제50호영산재이수자(1993-현재)
무형문화재제50호영산재보존회연수부원장및홍보부장(1996-현재)
BBS. FM 라디오불교음악세계(M. C) 2005.5-현재진행중
국악방송국악특강(불교음악특강진행) 2008.9-현재진행중
*가야춤-무용안무-김향금
무용 1993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졸업(한국무용전공)
2001 동국대 연극영화과박사수료
전,국립무용단지도위원 및 안무가역임
현창원대학교무용과교수
현코리아나문화예술재단예술감독
*판화-조향숙
판화홍익대학교일반대학원판화가졸업
The Art Students League of New York 수학 / 한국뢰차동인창립동인
대한민국국전 18,22,23,25회입선
불교미술전 1,3,8회입상 / 대학미술전동상
현홍익대학교일반대학원판화과박사과정
한국미협회원, 여류화가회원, 뢰차회원, 홍익판화가협회회원, 강남미협회원
한국 Book Art 회원
프로그램 프. 안숙선명창의보렴(보시염불報施�佛)
프로그램 해설
전라도지방에서부르던대표적남도잡가(南道雜歌).남도입창(南道立唱)이라고도하며,〈보렴 報念〉∙〈화초사거리 花草四巨里〉외에도〈육자배기〉∙〈자진육자배기〉∙〈흥타령〉∙〈개구리타령〉∙〈새타령〉∙〈성주풀이〉등을치지만, 〈육자배기〉이하는민
요에넣기도한다.
보렴은“상래소수공덕해(上�所修功德海)요회향삼처실원만(回向三處實圓滿)을봉위주상전하수만세(奉位主上殿下壽萬歲)요
왕비전하수제년(王妃殿下壽齊年)을…….”로시작한다. 예전에사당패가입창을부를때면우선처음에불가어(佛家語)로된판염불
을불러벽사(陽邪)나축원(祝願)을한뒤놀량을하는것인데, 현재경기나서도의산타령(山打令, 즉 立唱)에서는이판염불부분
이빠지고바로놀량부분부터시작한다.불가어로시작하는이보렴은그판염불부분이따로떨어져나가서하나의독립된곡을이룬것으로짐작된다.
보렴은처음중모리로시작하다가굿거리(또는중중모리)를거쳐자진모리로변한다.
음계는완전히남도시나위조인평계면으로되어있지만 구(句)의끝을위로뻗쳐서끝내는점등은입창의특징(즉, 사당패소리의특징)을아직도간직하고있는좋은증거이다. 매우 씩씩한느낌을준다.
음계는완전히남도시나위조인평계면으로되어있지만 구(句)의끝을위로뻗쳐서끝내는점등은입창의특징(즉, 사당패소리의특징)을아직도간직하고있는좋은증거이다. 매우 씩씩한느낌을준다.
2. 범능스님의신묘장구대다라니
범능스님의명상음악 4집‘신묘장구대다라니’를챔버오케
스트라형태로편곡한곡입니다.
현스님의범패와코리아나예술단공연
범패와 가야춤, 천수바라춤(연출:김영렬-철학박사,동국대 외래교수, 옥천범음대교수)
1) 봉청- 불,보살을 청해 모시는 범패 반짓소리 내 마음속의 부처를 찾아서 일체 중생가운데 부처를 청한다는내용
2) 가야춤–코리아나예술단, 김향금무용단 가야춤은 불보살의 가르침을 바탕으로한 보살춤, 봉청 범패소리에 이어서 가야는 20명이 춤으로 불교전래 붓다가야에서 김수로왕의 부인허황옥의오빠장유화상의가야국 불교전래를함축하며보살무용의의상과관모, 양손에향발(작은바라)과요고(작은북)를 들고 춤을 춘다. 이는 불교대표적 소사물인 바라와 북을 사용하는데 바라는 불법찬탄의 의미로 북은 (가섭존자에부처님이꽃을한송이보이시니이를보고염화미 소하고 곧바로 북을 향하여 달려가북을 둥둥치며 법고춤을추 웠다고합니다) 이 북소리와 향발(작은바라)소리, 각종결인, 수인,선무용등 무언의 선동작을 통해 깨달음의 몸짓으로 일체중생의 깨우침, 환희의열반(니르바나)로향하는내용
3) 천수바라춤- 범패와함계어우러진바라춤
가야춤끝부분에관세음보살의비밀스런진언-신묘장구대다리니반주에어우러진 1인무바라춤은신,구,의삼업을 통한 신업공양으로 나와 일체중생 모두 다시한번 열반으로이끄는선무용이라할수있습니다.
위의세곡은니르바나오케스트라의반주에맞추어공연할 예정입니다.서양악으로서는처음으로시도해보는불교음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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